[연구] 2004년 스쿨존과 비오톱을 거점으로 한 도시 생태네트워크 구축방안 연구

스쿨존과 비오톱을 거점으로 한 도시 생태네트워크 구축방안 연구


과업목적

본 연구사업에서는 학교숲-마을숲을 생태적, 사회문화적 거점으로 하여 지역사회의 다양한 주체가 참여하는 도시생태네트워크운동의 하나인 「그린스쿨존(green school zone)」이 되기 위한 전략을 세우는데 있다.


목차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Ⅱ. 연구방법과  내용

 1. 그린스쿨존 개념과 범주

 2. 그린스쿨존의 사례지 선정

  2.1 사례지역의 선정 및 현황

  2.2 종로․중구/구로, 금천, 영등포 지역 선정

  2.3 대상지역의 공원 녹지현황

  2.4 스쿨존의 유형화 및 사례지 선정

  2.5 녹지경관의 분석

  2.6 논의

 3. 그린스쿨존 비오톱 조성에 관한 주민의식조사

  3.1 조사 목적과 방법

  3.2 조사결과 및 고찰

  3.3 학교숲 조성사업에 대한 인지도

  3.4 논의

Ⅲ. 일본의 유사 사례 검토 

 1. 일본 고베시의 학교비오톱 조성의 특징

  1.1 신고베시 환경기본계획과 학교비오톱

  1.2 비오톱 네트워크 고베 21과 학교 비오톱

 2. 일본 고베시의 학교비오톱 사례

  2.1 고베시 학교 비오톱의 현황

  2.2 고베시 학교 비오톱의 사례

 3. 일본 오사카시 나니와구(浪速區) 및 텐노지구(天王寺區)

  3.1 나니와구

  3.2 텐노지구(天王寺區)

 4. 일본 모리구치시(守口市)

Ⅳ. 종합 및 향후과제

 1. 종합

 2. 향후과제

Ⅴ. 참고문헌

Ⅵ. 참고자료(별첨) 

※ 별첨 1. 학교숲 지원신청서 중에서 학교숲의 유형 구분

※ 별첨 2. 환경친화적인 길음 뉴타운 계획(안) : 학교의 개방화 및 복합화 사례

※ 별첨 3. 학교시설 관련 법률의 검토

※ 별첨 4. 주민의식조사를 위한 설문지 내용


연구진

-연구책임자 : 홍선기 (국민대학교 산림과학연구소)

-연구원 : 박미호 (생명의 숲, 연구위원), 신지혜 (서울시정개발연구원, 연구원)

-자문위원 : 이승은 (오사카대학교), 송인주 (서울시정개발연구원), 생명의숲 학교숲 위원회


발주처

(사)생명의숲국민운동


연구기간

2003년 5월 ~  2004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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