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숲 운동이란?

○ 개념 


학교에 나무를 심고, 숲을 조성하여 자라나는 아이들이 푸른 자연환경에서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하기 위한 운동입니다. 학교숲을 조성하고 관리하는 과정에 학생, 교사, 학부모, 지역주민 등이 참여하여 지역의 유대감을 높이고, 학생들이 살아있는 체험 환경교육을 진행할 수 있게 하기위한 운동입니다. 

생활환경 주변에 공원을 만드는 효과를 주어 환경을 개선하고 쾌적하게 하는데 도움을 주는 운동입니다.



○ 목표


자연성 표현 : 학교숲은 최대한 자연스럽게 만들어져야 합니다.

친근성 확대 : 학교숲은 학생, 교사, 학부모, 지역주민들이 쉽게 활용할 수 있어야 합니다.

기능성 실현 : 학교숲은 조성공간마다 각각 알맞은 기능이 발휘되도록 구성되어야 합니다.

교육성 강화 : 학교숲에 알맞은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활용하여 자연환경에 대한 교육을  강화해야 합니다.

질량성 제고 : 학교숲 운동을 통하여 절대적으로 부족한 학교 녹지를 질적, 양적으로 확충해야 합니다.



○ 의의


1. 교육적 의의


학교환경 교육의 내실화 도모 

학교옥외환경의 교육 활용기회 증진 

정서함양 및 환경친화적인 태도 육성 

학교 환경교육과 사회환경 교육의 연대 

다양한 현장체험학습의 실현 

환경을 위한 (FOR) 교육의 실현 


2. 환경적 의의


교육환경개선

지역환경개선

그린네트워크의 거점으로서의 역할

학교 이미지 개선

녹지확충에 따른 다양한 환경생태적 효과

도시 내 야생동물 서식공간의 형성

3. 사회적 의의


학교 구성원의 참여활동 증진

지역구성원의 공동체의식 증진

학교의 지역사회의 구심체 역할

학교 구성원과 지역구성원의 연대강화

토지 이용효율의 증대 

학교의 다목적 활용 가능성 제고



○ 효과 및 필요성




1. 인성교육의 장 : 녹색자연을 쉽게 접하지 못하는 도심 학교의 학생들은 감성지수가 떨어집니다. 학교숲은 자연과 멀어져가는 청소년들에게 자연을 가까이 접촉할 수 있게 함으로써 인성을 순화시키는 장이 됩니다.

 

2. 자연환경 교육의 장 : 전문학습원뿐만 아니라 모든 교내 자연환경을 자연관찰의 장으로 활용하고, 각 식물과 녹지 환경에 표찰을 제작해 청소년들에게 환경 정보를 제공합니다. 


3. 지역사회와의 교류의 장 : 다양한 형태로 학교숲을 개방하여 지역사회 교류의 장으로써 활용하고, 학교숲을 매개로  단절된 이웃 간의 유대를 강화할 수 있습니다. 


4. 전인 교육의 장 : 학생들에게는 전문학습, 인성교육, 환경교육의 장으로, 지역주민에게는 사회교육, 환경교육, 문화 이벤트의 장으로 학교숲이 활용되어 명실상부한 전인 교육의 장이 될 수 있습니다.


5. 공동체 의식 함양의 장 : 학교숲 가꾸기는 해당 학교만의 행사가 아니라 교내외단체, 지역사회, 환경단체, 전문가, 유관 기관 등이 함께 하는 공동행사입니다. 또한 학교숲이 지역사회의 만남의 장으로 개방 되어 공동체 의식이 함양될 수 있습니다.


6. 지역 녹지체계 구축의 거점 : 학교숲이 완성되면 녹지 면적이 증가되기 때문에 학교 주변의 가로수, 공원, 녹지 등과 연결되어 지역의 녹지체계 구축의 중심점이 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Designed by CMSFactory.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