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숲을 활용한 초•중등 교재개발 방안에 관한 연구
과업목적
학교숲의 교육적 잠재력을 극대화하고, 학교숲을 지속가능하게 하기 위해서 중요한 것 중 하나는 실제로 학교의 정규 교과과정과 기타 활동을 통해 이를 활용하게 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각 학교 급의 수준과 상황에 맞는 교재가 필요하다. 이는 각 교과 교육, 재량활동, 특별 활동, 방과 후 활동 등에서 사용 가능한 형태가 될 것이다. 이러한 교재들을 개발하기 위해서는 교재 개발 지침 및 절차와 관련된 방안 도출을 위한 연구가 필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학교 교육에서 학교숲을 활용할 수 있는 초중등 교재 개발을 위한 절차 등을 포함한 교재 개발 방안을 수립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목차
Ⅰ. 서론
1. 연구 목적 및 필요성
2. 국외 학교숲 관련 단체와 그 교재
Ⅱ. 연구 내용 및 방법
1. 학교숲 활용 교재 개발을 위한 교사의 요구 조사
2. 국외 학교숲 또는 학교뜰 관련 자료 탐색 및 분석
3. 국내 교육과정 분석
Ⅲ. 연구 결과
1. 학교숲 활용 교재 개발을 위한 교사의 요구
2. 숲을 활용한 국외 교재 탐색
3. 국내 교육과정내 숲관련 내용 분석
4. 학교숲 활용 교재 개발을 위한 지침
Ⅳ. 요약 및 제언
※ 참고 문헌
※ 부록
연구진
- 연구책임자 : 이선경 (청주교육대학교)
- 공동연구자 : 송민영 (경기도율곡교육연수원)
- 연구조원 : 김찬국 (서울대학교 대학원), 이은주 (서울대학교 대학원), 고은성 (청주교육대학교)
발주처
(사)생명의숲국민운동 학교숲 운영위원회
연구기간
2002년 9월 ~ 2003년 2월
=> 보유자료 0 / 배포자료 0 / PDF파일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