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 2004년 학교숲 조성이 초등학생에게 미치는 교육적 효과에 관한 연구

학교숲 조성이 초등학생에게 미치는 교육적 효과에 관한 연구


과업목적

본 연구는 학교숲의 조성이 초등학교 학생들의 인지적 정의적 가치적 발달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를 평가하고 학교숲의 교육적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한 개선방안을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목차

<요약문>

Ⅰ. 서론 

 1. 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

 2. 연구의 목적

 3. 연구의 한계점

Ⅱ. 연구방법 및 절차

 1. 시범학교의 선정

 2. 자료수집 방법

Ⅲ. 연구결과 분석 및 시사점

 1. 학교 그림 분석 결과

 2. 학교숲 글짓기에 대한 정량적 분석 결과 

 3. 학교숲 글짓기에 대한 정성적 분석 결과 

Ⅳ. 개선방안 제안

 1. 전체 교사 대상 워크굡 개최

 2. 지원금 사용처의 확대

 3. 학생 참여 활동 모델 개발

 4. 학교숲 효과에 대한 장기적 연구

※ 부록


연구진

- 연구책임자 : 이재영 

- 공동연구원 : 김인호 우명원

- 연구보조원 : 안재정 김윤원 오태석 이혜진 최인미 오미경


발주처

(사)생명의숲국민운동


연구기간

2004년 11월



=> 보유자료 0 / 배포자료 0 / PDF파일 다운로드


Designed by CMSFactory.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