숲속학교 조성의 환경적 효과 및 정책 제안 연구
과업목적
적극적 녹화 형태로 조성된 숲속학교 3곳(서울 화랑초등학교, 부천 중앙초등학교, 김포 고창초등학교)을 중심으로 조성된 지역의 미세먼지, 탄소 저감효과 등 기후위기 대응의 정도를 알 수 있는 정량적 분석을 실시하여 환경적 효과를 확인하도록 한다. 또한 산림청, 지역교육청, 지자체 등에서 진행하고 있는 학교숲과 관련한 현행 제도 분석을 통해 학교숲의 조성 및 지속적인 관리를 위한 정책 및 제도를 제안하기 위하여 본 연구에서 다루도록 하였다.
목차
제1장. 연구 개요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2. 연구 수행 범위
3. 연구 추진체계
제2장. 이론적 고찰
1. 학교숲 운동의 흐름
2. 숲속학교 조성 전환 필요성
3. 숲속학교 환경적 효과와 정량적 지표
제3장. 연구방법
1. 연구 대상지
2. 현장조사 방법
제4장. 연구결과
1. 기후위기대응 부분
2. 숲속학교 정량적 인식조사 결과
제5장. 결론
1. 숲속학교 녹지 영향력 평가
2. 4대 정책과 11가지 교육전략 제안
3. 연구의 한계
제6장. 참고 문헌
※ 부록
연구진
- 연구책임자 : 김동효 (한국생태계획연구소)
- 공동연구자 : 임재일 (교육과정디자인연구소), 김재형, 이호연 ((사)생명의숲), 윤유미, 이준영, 윤다움 (한국생태계획연구소)
발주처
유한킴벌리, 생명의숲
연구기간
2021년 6월 ~ 2021년 10월
=> 보유자료 3 / 배포자료 0 / PDF파일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