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독일의 학교숲 운동
1. Grün Macht Schule (홈페이지 : http://www.gruen-macht-schule.de/)
‘Grün Macht Schule’, ‘녹색이 학교를 만든다.’는 뜻으로 1993년부터 시작된 베를린 시 산하의 프로젝트 기관입니다. 100% 베를린시의 지원을 받아 운영되고 있으나 베를린 시 산하의 기관이라기보다는 민간단체의 성격이 강합니다. '녹색'이 학교로 들어가면 학교 교육에 많은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생각으로 베를린 시에 있는 1,000개의 각 급 학교들을 상대로 '학교와 환경' 부분에 대해 상담을 하고 있습니다.
○ 영국의 학교숲 운동
1. Learning Throught Landscapes (홈페이지 : http://www.ltl.org.uk/)
1990년부터 영국에서 시작된 사회단체로 어린이들을 위한 학교옥외공간의 교육적 활용과 환경의 질을 개선하려는 학교를 돕는 국가적인 사회단체입니다. 지역차원에서 학교옥외 환경 개선사업이 효과적으로 관리되고 지원되어 성공할 수 있도록 많은 정보 제공과 전문가들의 자문을 해주고 있습니다. 이와 함께 지속적으로 학교옥외공간의 교육적 활용을 위한 교재, 비디오, 포스터와 안내판들을 개발하여 보급하고 있습니다.
2. Coombes Infant School (홈페이지 : http://www.thecoombes.com/)
LTL과 함께 초창기부터 학교 숲을 조성한 학교로 학교 숲 관련하여 전 세계적으로 가장 유명한 성공 사례로 손꼽히는 학교입니다. 개교 당시에는 관목도 한 그루 없을 정도로 삭막한 환경이었으나 나무를 심고 다양한 놀이 공간을 조성하였고, 아이들이 숲 생태계에 피해를 주지 않도록 숲길을 만들어 이용하고 있습니다. 아이들의 경험을 중시하여 아이들이 1년 넘게 나무를 심게 하고 있는 등 모든 과정에 아이들을 직접 참여시키고 있으며, 또한 방문객들을 아이들이 직접 인솔하여 다니며 자신들이 어떻게 이 공간을 활용하는지를 설명해줍니다.
○ 캐나다의 학교숲
1. The Evergreen Foundation (홈페이지 : http://www.evergreen.ca/)
에버그린 재단의 주도아래 1991년 이래로 캐나다의 학교와 지역공동체의 건강한 자연 환경의 향상을 통하여 사람들과 자연간의 올바른 관계를 형성하는데 노력하고 있습니다. 학교옥외환경을 생태적으로 건강하고 교육적인 자연환경으로 만들고 기존의 삭막한 인공포장 지역을 변경하는 과정에 학교, 지역공동체, 정부와 기업체가 참여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 일본의 학교숲
1. Japan Environmental Education Forum (홈페이지 : http://www.jeef.or.jp/)
자연과 지구를 대상으로 환경 교육을 전개하는 NGO이며 자연학교의 보급, 자연학교 강사 배출, 환경교육의 보급 등을 주 업무로 하고 있습니다. 자연체험프로그램과 자연 체험장을 검색할 수 있습니다.
○ 미국의 학교숲
1. Schoolyard Habitats (홈페이지 : http://www.nwf.org/ / Schoolyard Habitats 페이지)
미국 국립야생동물협회(NWF; National Wildlife Federation)의 학교옥외환경 내 야생동물 서식처조성(Schoolyard Habitats)을 위한 프로그램이다. 학교옥외환경 내 야생동물서식처 조성을 위하여 전체 교육과정의 학습내용을 풍부하게 하고 다양한 학습프로그램을 제공하며, 학교 내 야생동물서식처 조성을 위한 면적에 따른 몇 가지 설계안을 제시하고 있다.
○ 해외 사례 연구보고서 및 자료 (자료실 링크)
1. 독일 : 한•독 학교숲운동의 운영사례 비교 연구 (2002.12)
2. 몽골 : 2012년 몽골 숲운동 현장방문 자료 (2012.8)
3. 영국 : 영국의 학교 숲 가꾸기와 교육적 활용에 대한 사례연구 (2002.10)
4. 일본
1) 학교숲(학교비오톱)의조성과 관리에 관한 선진사례 연구 - 일본 (2004.2)
2) 스쿨존과 비오톱을 거점으로 한 도시 생태네트워크 구축방안 연구 (2004.7)
3) 2007년 제1차 학교숲 일본연수보고서-일본의 학교숲을 가다 (2007.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