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세먼지와 도시 열섬 등 기후위기로 인한 다양한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한 생명의숲의 활동 중 하나인 학교숲 운동!!
그중 2019년 강원도 고성 인흥초등학교 산불피해를 입은 학교에 숲을 조성한 우리금융그룹에서 2020년에도 생명의숲과 함께 학교숲을 조성하기로 하였었는데요.
이름하야 "우리금융 생명의 숲" 2호 숲!!
올해에는 경기도내 공원 서비스 소외 인구비율이 높고, 미세먼지와 폭염일이 평균 이상인 지역인 안성시의 우리은행 연수원 인근의 학교인 어울초등학교를 선정하여 학교숲을 조성하였습니다.
올해는 코로나로 인해 진행과정이 쉽지만은 않았는데요. 그래도 아이들의 의견을 최대한 받고, 온라인을 통해 화상 설명회 등을 통해 학생들과, 학부모, 교직원들이 꿈꾸는 학교숲을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했습니다.
#2020년 12월 3일. 안성 어울초등학교 학교숲의 탄생
코로나로 인하여 최소한의 인원만이 참석하고 충분한 거리를 두어 배치하여 준공식을 진행하였습니다.
먼저 안성 어울초등학교 하영희 교장, 우리금융그룹 황규목 전무, 생명의숲 신준환 대표, 최승린 안성시 대덕면장의 인사말이 끝난 뒤, 생명의숲 김재형 부장의 안성 어울초등학교 진행경과보고가 있었습니다.
학교숲이 만들어지기전엔 스트로브잣나무와 대왕참나무만이 심겨있는 단순한 공간이었던 곳을 아이들이 원하는 나무들과 한글 벤치, 곳곳에 산책로를 만들어 생태교육을 진행할 수 있는 공간으로 만들었습니다. 푸르른 새싹과 꽃들이 가득한 "우리금융 생명의 숲" 이 되기를 기대합니다.
# 2021년 4월 봄이 지나가기 전, 다시 어울초등학교 학교숲
학생들과 함께 나무를 심고 숲을 가꾸어 미래 세대가 더 행복하고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는 학교숲이 되길 소망하며 작년 가을, 안성 어울초등학교가 학교숲으로 조성되었는데요. 아이들이 직접 꽃모종을 심어 자연을 체험할 수 있는 시간을 마련하게 되었습니다. (학교 방문 및 모종심기 진행은 코로나19 방역수칙을 준수하여 진행되었습니다.)
꽃모종으로 솔잎금계국을 심었는데요. 솔잎 금계국은 숙근코스모스의 품종으로 코스모스 꽃잎을 닮은 밝고 연한 노란색의 꽃을 피웁니다. 꽃의 개화시기는 6월~10월이라고 합니다.
전날 비가 내려주어 어울초등학교의 땅은 수분을 머금어 조금은 질은 상태였습니다. 쌀쌀한 봄바람도 조금 걱정이었지만 초 3학년 학생들이 선생님의 인솔 하에 밖으로 나오자 하늘도 따뜻한 햇빛을 선물해 주었습니다.
3학년과 5학년 학생들이 이번 꽃모종 심기에 참여했습니다. 한 반당 25명 정도의 학생들이 꽃모종을 심는 설명을 집중해서 들었습니다. 이번 꽃모종심기는 학년별 한 반씩 참여하여 총 4회에 나눠서 진행되었습니다.
한 학생당 꽃모종 두개를 심었는데요. 흙을 얼마나 파면 되는지, 화분에서 꽃모종을 조심스럽게 빼서 흙을 덮어주기까지 주위에 친구들과 선생님께 물어가며 서툴지만 열심히 하는 모습이었습니다. 자기가 심은 자리를 쉽게 알아보도록 돌로 표시해 두거나 작은 나뭇가지를 꽂아 두는 아이들도 있었습니다.
아이들도 오랫만에 흙을 만져서 즐거웠는지 “흙 만지니깐 좋아요~” , “ 스트레스가 풀리네!”라고 말하는 모습에 뿌듯한 마음이 들었습니다. 다 심은 뒤 주변 정리하는 학생들이 있어서 질서 정연하게 꽃모종 심기를 마칠 수 있었습니다.
학교 정문을 지나 보이는 양 옆 화단에 솔잎금계국을 심었는데요. 학생들이 교실로 돌아간 후 꽃모종 심은 자리를 사진에 담았습니다. 돌로 자기가 심은 자리를 표시해 둔 모습이 너무 귀여웠습니다.
꽃모종 심기를 마치고, 학생들과 함께 조성한 학교숲을 한 바퀴 돌고 교실로 들어가셨는데요. 아이들 가까이에 숲이 있어 자연 생태계를 가까이 느끼고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가기 위해 앞으로의 노력이 필요함을 다짐하게 되었습니다.
숙근코스모스에 숙근이라는 뜻이 여러해살이 풀을 의미한다고 합니다.
이 곳 어울초등학교에서 여러 해를 아이들과 함께 하며, 건강하게 자라나길 바라봅니다.
(주)우리은행
우리은행은 1899년 우리나라 최초로 민족자본으로 설립된 은행으로 오늘날까지 흔들림없이 역사와 전통을 이어오며 대한민국 금융사에 큰 발자취를 남겨온 우리나라 일등은행입니다. 우리은행은 고객님으로부터 받은 사랑을 배로 나누기 위해 인간사랑, 행복추구, 희망 실현의 3대 미션을 통해 ‘금융으로 이롭게, 나눔으로 따뜻하게’라는 가치 실현을 목표로 나눔 경영 실천에 앞장서고 있습니다. 이러한 노력의 일환으로 우리은행은 전국 영업점 인근의 사회복지기관, 지역아동센터와 자매결연을 맺는 ‘우리사랑나눔터’ 제도를 통한 지역사회 밀착형 봉사활동, 해외 기후 난민에게 희망 메시지를 담은 티셔츠와 영양 결핍 치료식을 전달하는 희망 나눔 캠페인, 글로벌 자원봉사단 운영을 비롯한 다양한 국내외 사회공헌활동을 펼치며 은행의 사회적 책임을 실천해 나가고 있습니다.
- 글 : 2020년 12월 김재형, 2021년 4월 김아름
- 사진 : 생명의숲, 우리금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