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유형별 학교숲
학교부지 자체의 다양한 입지 여건 차이와 건물의 배치설계에 따라 학교 내에는 다양한 야외 공간들이 존재한다. 이러한 다양한 공간들을 모두 개별적으로 학교숲으로 다루는 것은 불가능하다. 따라서 이러한 다양한 공간들을 형태별로 유형화 하고 유형별 특성을 감안하여 그에 맞는 학교숲 조성 형태와 수종을 결정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경계숲
▷위치 : 담장 주변, 운동장과 건물 사이 공간, 주차장 주변, 학교와 학교 사이 담장
▷특징 : 공간의 시각적, 성격적, 용도적인 분리가 필요한 경계에 조성하며 긴 띠 형태를 갖거나 다소 넓은 면적의 공간 확보 가능
▷식재기준 : 담장을 1m 이하로 낮추거나 없애고 낙엽교목, 상록교목을 심고 그 양쪽에 아교목, 관목의 순으로 배열 / 울창한 느낌을 주고 차폐효과를 거두기 위해 교목 밑에 관목 식재 / 수종은 내건성, 내음성, 내공해성 수종 선정 / 경계의 일부가 옹벽으로 되어 있는 곳은 덩굴류로 처리
▲ 드림스쿨 4호 남원용북중학교 경계숲
비탈숲
▷위치 : 학교 부지의 특성상 주변의 야산이나 녹지 등을 포함하는 경우, 또는 토목 공사로 인한 절성토 비탈면을 갖는 경우의 공간
▷특징 : 접근이 용이하지 않고 위험한 경우 가능한 환경조절 숲으로 접근
▷식재기준 : 비탈아래에 관목류를 심고, 그 아래에 교목류를 심거나 열식 / 옹벽으로 끝나는 경우 옹벽에 덩굴식물을 식재하여 떨어뜨림 / 계절감을 느낄 수 있는 수종, 향토수종 식재
▲ 2011년 모델학교숲 충주한림디자인고등학교 비탈숲
야외숲
▷위치 : 학교 안에 이미 숲이 있거나 부지가 넓어 일부 숲 조성이 가능한 공간
▷특징 : 학교 안과 밖에 숲이 남아있는 경우로 기존의 수목과 신규 수목의 조화를 통해 다양한 유형의 학교숲 조성 가능
▷식재기준 : 수관형이 아름다우며 수관폭이 넓은 녹음수 위주로 식재 / 운동장이나 건물에 가까운 곳은 꽃이 아름다운 관목류를 식재
▲ 2001년 시범학교 부천 소명여자고등학교 야외숲
모퉁이숲
▷위치 : 운동장의 모퉁이나 건물 주변 사각지대의 빈공간
▷특징 : 대부분의 학교에 한 곳 이상 존재하는 공간으로 대부분 방치되고 있는 경우가 많아 숲으로 활용하기 용이
▷식재기준 : 학교내부에는 관목, 밖으로는 교목을 심어 완만한 경사를 이루도록 함 / 건물의 벽면과 인접한 경우, 성목이 되었을 때를 고려하여 식재간격 유지
▲ 드림스쿨 5호 부천고등학교 모퉁이숲
진입공간숲
▷위치 : 교문에서 건물까지 진입하는 공간
▷특징 : 차량 통행과 보행이 동시에 이루어지는 경우 이를 숲을 통해 분리하여 주는 것이 바람직하며 학교의 상징적 공간
▷식재기준 : 진입공간 주변에는 낙엽교목 또는 상록교목을 식재하여 녹음을 제공 / 가장 이용빈도가 높은 지역이므로 상징성을 부여할 수 있는 숲 조성
▲ 드림스쿨 22호 노량진초등학교 진입공간숲
화단숲
▷위치 : 건물의 앞, 뒤편에 건물과 인접한 공간
▷특징 : 넓지 않지만 접근성이 좋고 건물에서 바라보는 경관과 채광 중요
▷식재기준 : 건물에서부터 관목, 아교목, 교목, 아교목, 관목의 순으로 식재 / 낙엽수를 심어서 여름에는 녹음제공, 겨울에는 햇빛을 최대한 흡수
▲ 대전둔산초등학교 화단숲
완충녹지
▷위치 : 학교 주변 곳곳의 소음원이나 시각적 차폐가 필요한 공간
▷특징 : 소음차폐나 시각적 차단이라는 기능이 우선시 되나 다양한 잠재력 보유
▷식재기준 : 방음 효과면에서 낙엽수보다는 가지와 잎이 치밀하고 키가 큰 상록수가 유리 / 완충녹지 폭은 최소한 10m를 기준으로 가능한 한 넓게 조성 / 방음벽에 덩굴류를 올릴 경우 밧줄이나 철망, 나무망을 설치하고 식재 / 내건성, 내공해성, 내열성 수종 선정
▲ 1999년 시범학교 안양신기초등학교 완충녹지
중정원
▷위치 : 건물 사이의 중앙에 위요된 공간
▷특징 : 그늘이 지고 바람이 잘 통하지 않는 경우가 많아 식물 생육에 불리하나 접근성과 이용 빈도가 높아 학교숲 부지로 중요
▷식재기준 : 낙엽수를 식재하여 여름에는 녹음을 제공하고, 겨울에는 일조를 최대한 확보 / 수종은 건물에 의한 일조량이 적은 공간이므로 내음성이 강한 수종 선정
▲ 2004년 시범학교 창원남산중학교 중정원
학습원
▷위치 : 기존에 자연학숩원, 재배장, 사육장, 실습장 연못 등의 명칭으로 설치된 곳을 최대한 활용
▷특징 : 규모는 다르나 대부분의 초등학교에 설치되어 있음
▷식재기준 : 교육목적에 맞게 충분한 공간을 제공 / 학습원 안을 용도별로 구획 / 교과서에 나오는 식물들 선정 / 학습원을 학교 내 다른 용도의 부분으로 부터 구분하기 위해 담장 역할을 하는 1m이하의 관목숲을 조성
▲ 2004년 시범학교 포천추산초등학교 학습원(주제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