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모전] 2009년 학교숲 관찰일지 공모전

2009년 학교숲 관찰일지 공모전

2009년 학교숲 관찰일지 공모전


▷ 공모대상 및 주제

대상 : 학교숲에 관심있는 전국 초.중.고등학생 누구나

주제 : 학교숲에 있는 모든생물이 가능하며 최소 한가지 대상을 10회 이상 관찰한 내용 (단, 화분등의 개별적이고 독립적인 환경속의 생물 관찰을 지양하며, 상호작용이 존재하는 학교숲 안에서의 생물 관찰을 지향)


▷ 공모 기간

2009년 4월 13일 ~ 8월 30일


▷ 주최/주관/후원

(사)생명의숲국민운동.산림청.유한킴벌리 / (사)생명의숲국민운동 / 교육과학기술부


▷ 심사총평

2009년도 학교숲 관찰일지 공모전에 참여해 주신 학생 여러분과 출품을 도와주신 지도교사 선생님들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바쁘신 일과 중에 틈틈이 시간을 내어 학교숲에서 일어나는 여러 가지 일들을 차곡차곡 일지에 담아 보내주신 정성에 다시 한 번 감사드리며 수상에 앞서 여러분들의 이러한 학습활동은 학생 여러분들의 장래를 밝게 해 주리라 믿습니다. 


이번 심사에서도 ‘학교숲에서 일어나는 일들을 관찰대상으로 하고 오랜  기간 관찰하며 기록한 것인가?’, ‘학교숲의 다양한 생명들이 서로 어떠한  관계를 맺고 살고 있는지를 잘 찾았는가?’ ‘생명을 존중하고 학교숲을 잘  가꾸려는 마음이 담겨 있는가?’ ‘다양한 방법으로 학교숲을 관찰하고 그   내용을 자기 생각에 비추어 적절하게 표현하였는가?’ 등에 관심을 두고 보았습니다. 따라서 식물이나 동물 한 두 종의 관찰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학교숲을 만들어가는 모든 생물들의 숲속역할과 상호작용을 잘 관찰 표현하고 아울러 학교숲을 관찰하면서 숲을 이해하고 사랑하는 마음이 담겨있는 작품이 높은 점수를 받았습니다.  


초등부 최우수상을 수상할 하정현 학생의 작품과 중등부 최우수상을 수상할 이다은 학생의 작품은 다양한 방법으로 관찰 탐구하였으며 표현방법도 다양하였고 무엇보다도 학교숲속에서 나무와 곤충과 함께 생활하면서 친구처럼 이웃처럼 학교숲속 모든 것들을 소중하게 생각하는 깊은 마음이 담겨 있어서 심사위원 모두에게 좋은 인상을 주었습니다. 그 외에도 여러 작품들이 다양한 주제로 학교숲속에서 생활하며 관찰된 내용들을 재미있게 기록하여 보내주신 학생 여러분들에게 다시 한 번 감사를 드립니다. 


올해는 전국 다양한 지역에서 공모전에 참여해 주셨으나 예년에 비해   작품 편수가 낮고 대상기준에는 조금의 아쉬운 점이 있어 대상을 선정하지 못했지만, 출품해주신 학생 여러분들의 생각이 학교숲을 아끼고 사랑하며  무언가 해보겠다는 의지가 살아 있다고 판단되어 내년도에는 더욱 향상된 학교숲 관찰일지가 다수 출품되기를 기대해봅니다.    


2009. 9. 21. 심사위원 일동


▷ 수상자 명단 및 주요 수상작 

=> PDF파일 다운로드 



Designed by CMSFactory.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