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의 학교 숲 가꾸기와 교육적 활용에 대한 사례연구
머리말
영국은 학교 숲 경관의 형태를 다양하게 하여 학생들이 복합적인 경험을 할 수 있도록 합니다. 그러나 어떤 학교는 아주 긍정적으로 잘 하고 있지만 어떤 곳은 부족한 재정과 헌신적인 학교직원의 부족으로 학교 숲을 조성하려는 시도를 손상시키는 경우도 있습니다. 한국의 학교들은 이 자료에서 다룬 내용처럼 영국의 경험에서 얻는 이점을 이상적으로 잘 활용해서 도시마다 학교 부지에 연속적으로 숲을 조성할 수 있기를 기원합니다.
목차
<머리말>
제1장 영국 학교숲 가꾸기의 역사적 배경
제2장 영국의 학교숲 가꾸기 관련 단체
제3장 학교 옥외환경의 중요성
제4장 성공적인 학교숲의 조성과정
제5장 참여형 설계의 방법과 효과
제6장 자연친화적인 학교숲 만들기
제7장 학교 옥외공간의 교육적 활용
제8장 사례연구
※ 참고문헌 및 자료
연구진
- 연구책임자 : 제임스 히치모어 (영국 쉐필드대학교 대학원 조경학과장)
- 연구원 : 박인규 (영국 쉐필드대학교 조경학과 박사과정), 안경진 (영국 뉴캐슬대학교 조경학과 박사과정), 앤드류 힌칠리 (영국 쉐필드대학교 조경학과 박사과정)
발주처
(사)생명의숲국민운동 / 유한킴벌리
연구기간
2002년 10월
=> 보유자료 0 / 배포자료 0 / PDF파일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