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독 학교숲운동의 운영사례 비교 연구
과업목적
본 연구는 독일의 대표적 학교숲운동 단체인 베를린시의 그륀마흐트슐레(Grün macht Schule, 이하 GMS)의 활동 상황을 추적하였다. 이곳은 2001년에도 방문한 곳으로서 우리와 활동 내용이 약간 유사하고 장점을 취할 요소가 많아 좀더 포괄적이고 상세한 조사의 필요성이 대두되어 재방문을 추진하게 된 것이다. 본 연구는 양국간 학교숲운동을 비교 분석함으로써 한국에서의 학교숲운동을 발전적으로 개선하고자 한다.
목차
<요약문>
Ⅰ. 연구개요
1. 연구배경 및 목적
2. 연구내용 및 범위
3. 연구방법
Ⅱ. 한국의 학교 숲 운동
1. 학교 숲 운동의 배경과 이념
가. 배경
나. 학교 숲 운동의 이념
2. 추진체계 및 운영
가. 추진체계
나. 운영
3. 추진실적
가. 시범학교 선정
나. 숲조성
Ⅲ. 독일의 학교 숲 운동
1. 그륀마흐트슐레(GMS)의 탄생배경과 이념
가. 탄생배경
나. 기본이념
2. 추진체계 및 운영
가. 추진체계
나. 운영
3. 추진실적
Ⅳ. 주요 차이점 비교
1. 특징
2. 주요 차이점 비교
Ⅴ. 결론 및 제안
※ 부록
연구진
-연구책임자 : 김기원 (국민대학교 부교수)
-공동연구자 : 손승우 (유한킴벌리 차장)
-연구보조원 : 심영권 (국민대학교 박사과정)
발주처
(사)생명의숲국민운동 학교숲 운영위원회
연구기간
2002년 9월 ~ 2002년 12월
=> 보유자료 3 / 배포자료 8 / PDF파일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