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 2020년 생태숲 미래학교 모델 연구

생태숲 미래학교 모델 연구 - 학교상과 교육과정을 중심으로 -

 

과업목적

미래사회와 미래학교에 대한 관심이 지속되고 있고, 코로나19로 대변되는 생태적 위기 속에서 생태적 역량을 갖춘 시민을 육성하기 위하여 생태숲 미래학교의 학교상을 규정하고 교육과정, 수업, 평가, 학교 공간 설계, 기술 인프라, 조직 등의 총체적인 생태숲의 운영 프로세스와 교육과정의 개발이 필요하여 본 연구에서 다루도록 하였다.

 

목차

Ⅰ. 서론

 1. 연구 개요 

 2. 연구 수행

Ⅱ. 이론적 배경

 1. 생태숲 미래학교 추진 배경 및 필요성 

 2. 기후변화에 따른 해외 국가들의 생태, 환경교육 현황

 3. 생태숲 관련 개념

Ⅲ. 국내·외 생태학교 관련 사례

 1. 국외 생태학교 관련 사례

 2. 국내 학교숲 조성 사례

 3. 국내 생태학교 관련 사례

Ⅳ. 생태숲 미래학교 교육과정 개발 및 운영

 1. 생태숲 미래학교 교육과정 개발을 위한 인식 조사

 2. 교육과정 개발의 탐색

Ⅴ. 생태숲 미래학교 교육과정 개발

 1. 생태숲 미래학교 교육과정 개발의 기저

 2. 교육과정의 기본 방향(CP)

 3.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틀(CF)

 4. 교육과정 실행 지침(CG)

 

※ 참고문헌

※ 부록

 

연구진

- 연구책임자 : 김인호 (신구대학교)

- 공동연구자 : 임재일 (교육과정디자인연구소, 서원초등학교), 정나라 (학현초등학교), 김재형, 이호연 ((사)생명의숲)

 

발주처

경기도교육청

 

연구기간

2020년 8월 ~ 2020년 12월


=> 보유자료 3 / 배포자료 0 / PDF파일 다운로드

Designed by CMSFactory.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