숲이 있는 학교, 학교에는 어떤 나무를 심으면 좋을까?
- 학교숲 홈페이지 (www.schoolforest.or.kr) 오픈
- 학교에 숲을 조성하는데 재정 및 기술 지원과 더불어 온라인(홈페이지)을 통해 학교숲조성에 적합한 나무 정보 및 조성 방법 제공
청소년들의 정서안정과 생명존중정신 배양을 위해 학교에 숲을 조성하도록 지원하고 있는 (사) 생명의 숲 국민운동 (이하, (사)생명의 숲), 산림청, 유한킴벌리는 숲이 있는 학교에 관심을 가진 이들이 온라인상에서 정보를 쉽게 얻을 수 있도록 학교숲을 조성하는 방법, 학교에 심기 적합한 나무, 학교에서 살 수 있는 곤충 등에 대한 풍부한 정보를 담은 학교숲 홈페이지(www.schoolforest.or.kr)를 오픈 한다.
(사)생명의 숲은 학교숲운동에 동참하고 있는 시범학교를 대상으로 1999년 ~ 2002년까지 가장 많이 심는 나무가 무엇인지 조사하였다. 조사결과를 보면, 철쭉을 70.77%로 가장 많이 심었으며 그 다음으로 개나리, 조팝나무, 장미, 진달래, 무궁화, 쥐똥나무, 주목, 느티나무, 명자나무, 사철나무, 왕벚나무 순으로 많이 심는다는 결과가 나왔다.
이외에도 학교숲에 적합한 것으로 여러 가지 색의 꽃을 볼 수 있는 나무, 열매를 볼 수 있는 나무, 여러 가지 모양의 잎을 가진 나무 등이 있으며, 이에 대한 정보는 학교숲 홈페이지(www.schooforest.or.kr)에서 확인 할 수 있다.
학교숲 홈페이지(www.schoolforest.or.kr)를 통해 현재 학교숲을 조성하고 있는 시범학교의 사례와 학교숲에 대한 정보, 학교숲조성을 위한 컨설팅 등 학교숲운동에 대한 전반적인 정보를 알 수 있으며 학교숲에 적합한 나무, 학교숲에서 사는 곤충 및 생물 그리고 학교숲을 활용한 환경교육 프로그램 등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또한, 학교숲 홈페이지(www.schoolforest.or.kr)는 이용자가 원하는 학교에 대해 온라인 공간상에서 직접 학교숲을 조성해볼 수 있는 ‘사이버 학교숲’이라는 컨텐츠를 제공한다. 이렇게 온라인 공간에 조성한 사이버 학교숲 중 우수한 사이버 학교숲에 대해서는 실제 지원을 원하는 경우 씨앗이나 나무이름표를 지원해줄 수 있다.
(사)생명의 숲에서 1999년부터 진행해온 학교숲운동은 도심지의 학교 내에 나무를 심고, 숲을 조성함으로써 자라나는 청소년들이 푸른 자연의 공간에서 자라날 수 있는 여건을 마련해주고 점점 악화되어 가는 도시환경을 개선하며 가꾸지 않아 버려진 농․산촌의 학교에 다시 생명을 불어 넣기 위한 운동이다.
또한, 학교숲운동은 숲을 조성하는 과정에 교사와 학생들 뿐 아니라 학부모, 지역주민, 동문들이 함께 참여하고 만들어가는 것으로서 지역 사회 내의 주체의식과 유대감을 높일 수 있는 운동이다. 이렇게 조성한 학교숲은 “아이들의 자연생태교육을 위한 교육의 장”, “지역주민에게도 개방되어 녹지가 부족한 도시 내의 중요한 휴식공간”이 될 것이다.
보도자료_2003 학교숲홈페이지오픈.pd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