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숲 조성 설계 기본모델 개발 및 전체 운영계획 연구
과업목적
본 연구의 목적은 자연과 인간이 어우러진 녹색 생명 교육의 터전으로서 학교에 숲을 조성할 수 있는 방안을 찾자는 것이다.이를 위한 실천적 수단으로서 학교숲 조성에 대한 이념적 틀을 마련하고, 학교를 녹화할 수 있는 숲 조성 기법을 개발하는 것뿐만 아니라, 학교숲과 나무를 활용하여 교육하는 방법 및 유지 관리하는 기본모델을 개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목차
1. 제1장 서론
- 제1절 연구제안의 배경과 목적
- 제2절 연구 기간 및 연구 방법
2. 제2장 학교숲 현황파악
- 제1절 학교의 자연환경 조사현황
- 제2절 현황의 종합분석
- 제3절 학교숲 유현분석 및 분류
3. 제3장 인터넷 시대에 왠 나무타령?
- 제1절 나무를 심는 것은 희망을 심는 일!
- 제2절 숲이 병원이라고?
- 제3절 학교에 왠 숲이 필요할까?
- 제4절 학교숲은 지역사회의 유기적 통합장소
- 제5절 숲이 살아있는 교과서와 교실이라고?
4. 제4장 모두 모여 꿈나무 동산을 만들자
- 제1절 누가 만들까?
- 제2절 무엇을 어떻게 만들까?
- 제3절 어떻게 꿈나무를 키울까?
5. 제5장 학교숲의 교육적 활용
- 제1절 자연학습교육의 정의 및 범주
- 제2절 외국의 자연학습교육
- 제3절 꿈나무 동산은 좋은 교실 (학교숲 활용 프로그램)
6. 제6장 학교숲 조성 지원방안
7. 제7장 결론 및 제안
※ 참고문헌
※ 부록
연구진
-연구책임자 : 전영우 (국민대학교 교수)
-공동연구원 : 강대균 (그룹 처 연구원), 김기원 국민대학교 교수), 김상윤 (경희대학교 강사), 김종성 (고려대학교 강사), 김호준 (한국잔디연구소 수석연구원), 김희세 ( 묵동 초등학교 교사), 박봉우 (강원대학교 교수), 박찬우 (임업연구원 연구사), 배상원 (임업연구원 연구사), 신만용 (국민대학교 교수), 신원섭 (충북대학교 교수), 윤영일 (공주대학교 교수), 이선 (충남대학교 강사), 이성필 (그룹 터 사장), 이천용 (임업연구원 연구관), 임주훈 (임업연구원 연구사), 정동준 (경희대학교 강사), 정용호 (임업연구원 연구관)
발주처
유한킴벌리
연구기간
1998년 12월 1일 ~ 1999년 2월 28일
=> 보유자료 3 / 배포자료 1 / PDF파일 0